HOME / 칼럼/영상 / 칼럼

칼럼

우리 모두 신호등을 지키자_HD현대중공업 사내 소식지 칼럼(게재일자 : 7월 13일)

더밸류즈 2023.07.13 18:31

HD현대가 새롭게 선포한 가치체계는 기업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관이다. 가치는 보이지 않는 추상적 개념이기 때문에 적합한 상징으로 표현하면 이해에 도움이 된다. 미션의 상징은 북극성이다. 미션은 기업의 목적으로 궁극적인 지향점을 보여준다. “시대를 이끄는 혁신과 끊임없는 도전으로 인류의 미래를 개척한다”(HD현대 미션). 비전의 상징은 에베레스트산 정상이다. 비전은 도달하고자 하는 미래상으로서 방향성을 보여준다. “바다의 무한한 잠재력 실현, 지속 가능한 미래 에너지 생태계 구현, 시공간적 한계를 초월하는 산업 솔루션 제공”(HD현대 비전). 기업의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이 일하는 원칙과 기준을 표현하는 것이 핵심가치이다. 핵심가치의 상징은 신호등이다. 일하면서 지켜야 할 것을 신호등처럼 명확하게 보여주는 것이 핵심가치이다. 신호등은 사람들의 안전에 도움을 준다. 신호등은 차량이 빠르고 안전하게 이동하는데 도움을 준다. “세상을 이끄는 혁신, 두려움 없는 도전, 서로에 대한 존중, 모두를 위한 안전”(HD현대 핵심가치). 결국 HD현대의 신호등인 핵심가치를 모두가 잘 지키면 구성원들은 심리적으로 안전함을 느끼고 우리가 하는 일은 더 빨라진다.

핵심가치와 유사한 개념은 가정의 가훈, 교실의 급훈, 기업의 사훈이 있다. 공통적인 표현인 ()’가르침이라는 뜻이다. 가훈은 가장 또는 선조가 내부 구성원에게 알려주는 가르침이다. 교실의 급훈은 선생님의 가르침이고 기업의 사훈은 창업자의 가르침이다. 가훈, 급훈, 사훈이 영향력 있는 사람이 제시하는 내부적 가르침이다. 반면에 핵심가치는 구성원이 공유하는 가치(Shared Value)에 기반하여 대내외적으로 표출하는 가치(Espoused Value)의 성격을 가진다. 그러므로 핵심가치는 내부는 물론, 외부도 실천 여부를 지켜보게 된다. 신호등이 있는데 지키는지, 지키지 않는지를 누구나 볼 수 있다는 의미이다.

그렇다면 HD현대 핵심가치를 구성원들이 실천하지 않는다고 가정하면 어떤 일이 벌어질지를 생각해 보자. 어떤 이유에서인지 구성원들이 세상을 이끄는 혁신을 위해 노력하지 않는다면? 어떤 이유에서인지 구성원들이 한계를 설정하고 실패를 두려워하고 도전하지 않는다면? 어떤 이유에서인지 구성원들이 다양성을 무시하고 구성원의 성장을 존중하지 않고 사회적 책임을 무시한다면? 어떤 이유에서인지 구성원들이 최고 수준의 안전 기준을 이행하지 않는다면? 결국 핵심가치를 실천하지 않으면 우리의 미션과 비전은 달성되기 어렵다.

끝으로, HD현대 핵심가치는 세계 최고 기업의 핵심가치와 맥을 같이하고 있다. 혁신(Innovation)은 애플, MS, 구글, 아마존, 엔비디아, 메타 등 세계 10대 상장기업 모두가 채택하고 있는 핵심가치이다. 존중(Respect)MS, 아마존, 엔비디아, 메타, 테슬라가 채택하고 있는 핵심가치이다. 여기에 도전(Challenge)은 현대가 이어온 3대 정신인 창의적 예지, 적극 의지, 강인한 추진력을 계승하고 있으며, 안전(Safety)은 제조업이 가장 기본으로 생각하는 가치이다. 우리 모두 신호등을 지키자


필자 : 정진호(더밸류즈 가치관경영연구소장, 경영학박사)






더야드칼럼.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