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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인재경영 2024년 12월호 칼럼 - 알리바바는 어떻게 세계적인 기업이 되었나? * pdf 파일 첨부

더밸류즈 2024.12.16 13:43
중국 최초의 전자상거래 기업의 탄생
1999년 중국 항저우에서 마윈(Jack Ma)은 세상을 바꿀 큰 비전을 품고 알리바바를 설립했다. 그는 자본도, 권력도 없었지만, 누구보다도 강한 신념을 가지고 있었다. “누구나 쉽게 비즈니스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라는 그의 사명감은 알리바바의 미션이 되어 중국의 중소기업과 기업가들에게 한 줄기 희망이 되었다.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도구를 통해 중국의 작은 기업들이 대기업과 대등하게 경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했던 마윈의 꿈은 점차 현실이 되었다. 알리바바는 중국 최초의 B2B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성공적으로 출시하며 중소기업들의 목소리를 대변했고, 이후 알리익스프레스(AliExpress), 타오바오(Taobao), 티몰(Tmall) 같은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와 기업을 잇는 다리를 놓았다. 마윈의 이야기에는 수많은 좌절과 실패가 있었지만, 그는 절대 포기하지 않았다. 그의 집념과 열정은 결국 알리바바를 글로벌 전자상거래 리더의 위치로 끌어올렸고, 1억 5천만 개 이상의 제품을 전 세계 13억 명에게 제공하고 있다. 

중국을 대표하는 세계 최고 전자상거래 기업
알리바바는 중국 내수 시장에서의 성공에 그치지 않고, 전 세계 전자상거래 시장으로 확장하면서 국제적으로도 강력한 입지를 다졌다. 오늘날 알리바바는 클라우드 컴퓨팅, 물류 네트워크, 인공지능 같은 최첨단 기술을 활용해 전자상거래를 혁신하고 있고, 전 세계 200여 개국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세계 최고의 글로벌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러한 성장은 알리바바가 초기부터 설정한 미션과 비전에서 출발했고, 이를 위한 지속적인 투자와 기술 개발이 그 바탕이 되었다. 특히, 알리바바가 주도하는 11월 11일의 '광군제'(독신자의 날, Singles' Day)는 세계 최대의 쇼핑 이벤트로 성장했다. 광군제는 원래 중국의 독신자들을 위한 축제일로 시작되었지만, 알리바바가 이를 전자상거래 쇼핑 행사로 변모시켰다. 매년 이날 알리바바는 세계 최대 일일 매출을 경신하는 중이다. 최근 공식 매출을 발표한 2022년 광군제는 단 하루 동안 8,400억 위안(약 140조 원) 이상의 매출을 달성했다. 2023년은 공식 매출은 발표하지 않고 400여 개 브랜드가 매출 1억 위안(약 180억 원)을 초과했다고 발표했다. 이 이벤트는 알리바바의 기술력과 물류 역량을 시험하는 무대이기도 하고, 수억 명의 소비자와 수백만의 판매자가 참여해 놀라운 거래 속도와 물류 처리 능력을 보여주었다. 광군제는 알리바바가 글로벌 소비자와 브랜드를 연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면서 중국 내수 시장을 넘어 글로벌 전자상거래에서의 입지를 다지는 계기가 되었다.

알리바바의 가치관(미션, 비전, 핵심가치)
알리바바의 미션은 "누구나 편하게 비즈니스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다. 알리바바는 모든 사람이 어디에서나 쉽게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성공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존재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 미션은 창업 초기부터 현재까지 알리바바의 비즈니스 전략과 방향성에 깊이 반영되어 있다. 마윈이 알리바바를 창립한 배경에는 중국의 중소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 접근할 수 있는 통로를 마련하려는 열망이 있었다. 이 철학이 알리바바의 미션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이 미션은 이후 타오바오, 티몰, 알리익스프레스 같은 플랫폼을 통해 실현되었고, 광군제 같은 대규모 행사에서도 고객의 성공을 우선으로 하는 자세를 지속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알리바바는 중소기업들이 글로벌 경쟁에서 살아남고 성공할 수 있는 다양한 솔루션과 도구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면서 이러한 미션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알리바바의 비전은 “102년 동안 지속되는 기업”이다. 알리바바의 비전은 단순히 성공하는 기업이 아니라, 20세기, 21세기, 22세기에 걸쳐 지속 가능한 기업으로 성장을 지속하는 것이다. 마윈은 알리바바의 수명을 102년으로 설정한 이유가 회사의 역사가 세 개의 세기를 걸쳐 지속되기를 바라는 염원을 담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장기 비전과 함께 알리바바는 창립 20주년인 2019년에 중기 목표를 제시했다. 2036년까지 전 세계 20억 소비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1억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며, 1천만 개의 중소기업을 지원해 수익을 올릴 수 있게 돕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알리바바의 지속 가능한 성장 철학은 환경친화적인 본사 캠퍼스 구축이나 물류 시스템에서의 AI 도입 등 여러 측면에서 구체화되고 있다. 알리바바는 또한 다양한 사회적 책임 이니셔티브를 통해 사회와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고, 이러한 노력이 모두 비전의 실현에 기여하고 있다.

알리바바의 핵심가치는 '신육맥신검(新六脈神劍)'이다. '신육맥신검(新六脈神劍)'이라는 표현은 중국 무협 소설에서 등장하는 강력한 무공인 '신육맥신검(新六脈神劍)'에서 유래한 것으로 6가지 핵심가치를 말한다.  
■ 고객이 첫 번째, 직원 두 번째, 주주 세 번째: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직원의 복지와 성장을 중시한다. 이는 알리바바의 모든 의사결정과 행동의 중심에 자리하고 있으며, 고객의 성공이 기업의 성공이라는 믿음을 반영하고 있다.
■ 신뢰가 모든 것을 단순하게 만든다: 신뢰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간소화해 효율적인 운영을 지향한다. 신뢰는 알리바바의 모든 거래와 운영의 근간이 되고, 이를 통해 기업은 고객과의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 있다.
■ 변화는 유일한 불변이다: 변화가 불가피하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적응하는 기업문화를 구축하고 있다. 알리바바는 기술의 급변하는 변화 속에서 끊임없이 혁신하고 있으며, 유연한 사고방식을 통해 항상 시장의 앞서 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오늘에 이룬 최고의 성과는 내일의 기준이다: 성과에 대한 높은 기준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개선하고 있다. 알리바바는 현재의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미래에 대한 도전을 이어가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 지금 이 순간, 내가 주인공이다: 모든 직원이 지금 맡은 역할에 주인의식을 가지도록 독려하고 있다. 알리바바의 직원들은 스스로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며, 이를 통해 회사의 성공에 기여하고 있다.
■ 진지하게 살고, 즐겁게 일하라: 진지한 자세로 일하면서도 즐거움을 추구하는 균형 잡힌 문화 형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알리바바는 직원들이 일을 즐기면서도 최상의 성과를 내도록 장려하고, 이를 통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알리바바의 가치관은 경영전략에 어떻게 구현되고 있나?

1) 전략(Strategy)
알리바바의 전략은 미션에 맞게 누구나 가장 편하게 비즈니스를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에 맞춰져 있다. 알리바바는 클라우드 컴퓨팅, 전자상거래, 물류 네트워크, 인공지능 같은 첨단 기술을 중심으로 고객의 비즈니스 성장을 돕는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알리익스프레스 같은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1억 5천만 개 이상의 제품을 전 세계 소비자에게 연결하고 있다.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고객이 더 쉽게 비즈니스를 확장하고 성과를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하면서 알리바바는 전 세계 전자상거래의 발전을 선도하고 있다.
2) 구조 (Structure)
알리바바는 사업부제와 기능식 조직 구조를 결합한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주요 사업부로는 전자상거래, 클라우드 컴퓨팅, 디지털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물류 등이 있으며, 각 사업부는 독립적으로 운영되면서도 전체 그룹과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이러한 사업부제 구조는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요구에 맞추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해주며, 각 부서의 전문성을 최대화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연구개발, 인사, 재무와 같은 기능적 부서는 각 사업부에 지원을 제공하며, 그룹의 효율적인 운영을 돕는다. 이러한 이중 구조는 알리바바가 글로벌 시장에서의 복잡한 요구를 충족하고, 혁신을 지속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고 있다.
3) 시스템(Systems)
알리바바의 물류 시스템은 AI와 로봇 기술을 활용해 하루 7,708만 건의 물류를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전 세계에 걸친 물류 네트워크를 운영하면서 빠르고 정확한 배송을 지원하고, 이를 통해 글로벌 소비자와 판매자를 실시간으로 연결하고 있다. 첨단 기술을 통해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국제 전자상거래의 핵심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알리바바는 이런 시스템을 통해 소비자 경험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공급망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4) 역량(Skills)
알리바바는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기술 인재를 육성하고 있으며, 특히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같은 혁신 기술을 중점적으로 발전시키고 있다. 이를 통해 고객 비즈니스를 실시간으로 지원하고, 데이터 분석을 통해 미래 소비 패턴을 예측하면서 선도적인 기술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각국의 규제를 이해하고 적응하는 능력을 키워 더 많은 지역으로 확장하고 있다.
5) 문화(Style)
알리바바의 기업문화는 고객 중심, 신뢰, 유연성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직원들이 자신의 역할에 자부심을 가지고 일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지금 이 순간, 내가 주인공이다'라는 핵심가치를 바탕으로 주인의식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진지하면서도 즐거운 업무 환경을 만들어 직원들이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알리바바는 직원들이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도록 하는 환경을 제공해 끊임없이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 무엇보다 성과주의 문화는 매일 아침에 PC를 켜면 첫 화면에 누적 매출, 이익, 직원에게 제공될 인센티브가 표시된다. 
6) 직원(Staff)
알리바바는 직원들에게 일과 삶의 균형을 중요하게 여기며, 다양한 복지와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항저우 캠퍼스의 다양한 편의시설과 휴게공간은 직원들이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이를 통해 직원 만족도와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직원들이 직장에서 개인적 발전과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해 기업 내 인재 개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7) 가치관(Shared Values)
알리바바의 미션과 비전, 핵심가치는 모든 경영 활동의 중심에 있으며, 최고의 무공이라고 표현하는 '신육맥신검(新六脈神劍)'이 모든 전략에 반영되어 있다. 알리바바는 고객, 직원, 사회에 대한 책임을 가지고 있고, 이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신뢰받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자 한다. 알리바바는 세계에서 유례를 찾기 어려운 가치관경영 기업으로 가치관은 알리바바의 모든 사업 영역에서 구체화되고 있고, 기업 내외의 이해관계자들과의 신뢰를 구축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결론
알리바바는 "누구나 편하게 비즈니스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라는 미션을 중심으로, 디지털 혁신을 통해 글로벌 전자상거래 생태계를 선도하고 있다. 변화에 유연하게 적응하며,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함으로써 고객과 직원의 만족을 높이고,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등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고 있다. 알리바바는 글로벌 경쟁 속에서도 독보적인 입지를 다져가고 있으며, 알리바바는 단순히 성장을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라, 지속 가능한 미래를 꿈꾸며 이를 위해 열정을 다하고 있다. 디지털 혁신과 환경친화적인 접근 방식을 결합하여 글로벌 전자상거래 생태계를 새롭게 정의하고 있으며, 고객과 직원의 만족을 높이는 동시에 중소기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함으로써 진정한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고 있다. 알리바바는 첨단 기술을 통해 고객의 기대치를 뛰어넘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글로벌 소비자와 브랜드를 연결하는 중요한 다리 역할을 하고 있다. 이 모든 노력은 알리바바가 글로벌 경쟁 속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다져가는 기반이 되었으며,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성장을 향해 멈추지 않고 전진할 것이다. '102년 동안 지속되는 기업'이라는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알리바바는 기술과 혁신을 바탕으로 새로운 시장 기회를 창출하고, 사회와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지속 가능한 경영을 이어가고 있다. 미래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더욱 강력하고 탄탄한 비즈니스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전념하고 있는 알리바바는 단순한 상거래 기업을 넘어, 글로벌 사회의 한 축으로서 기여하고자 하는 열정을 가지고 있으며, 그 중심에는 그들의 핵심가치 ‘신육맥신검(新六脈神劍)’이 있다.